UPDATED. 2020-06-02 12:19 (화)
‘매일방역’ 에 어머니들이 나섰다.
‘매일방역’ 에 어머니들이 나섰다.
  • 곽현선 기자
  • 승인 2020.05.1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으로 번지는 학교 매일 방역 촉구 학부모 운동!

[장애인문화신문=곽현선 기자]코로나 상황 중 각급학교 개학을 앞두고, ‘매일방역’ 에 어머니들이 나섰다.

 

학부모들과 민간단체들이 연합하여 각급학교 매일 방역을 촉구하며, 이를 자발적으로도 먼저 실시하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안양시 민간방역단 발대식 모습
사진=안양시 민간방역단 발대식 모습

학교의 단계적 개학을 앞두고 방역에 대한 당국의 뚜렷한 대책이 없자, 학부모 들이 매일  방역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이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자 사스,메르스 이후 방역 경험이 많은 특전사동지회와 민간단체들이 매일 방역을 함께 하겠다고 나섰고 이 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안심등교를 위한 민간 매일방역단이 지난 2일,대구에서 처음 발대식을 가진 이후 대구시가 적극 대응을 찾겠다고 나선 11일,안양시에서도 발대식이 확대되었다.

사진=민간방역 어머니 시작하다.
사진=민간방역 어머니 시작하다.

지난 5월2일 오후 3시,대구 교육청 광장에서 시작된 이 발대식은 학부모회와 방역사회 활동 전문 민간단체인 ‘대한민국특전동지회’ 및 사회단체등이 뜻을 함께한 행사로서, 또 한 번 전세계가 주목할만한 ‘코로나19방역’의 사회적 모범사례로서 불릴만한 의미가 있는 운동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그리고 몇몇 매체에서 보도된 이후 전국 각지에서 반응이 많았었고, 그러한 내용을 토대로 대구시에선 10일만인 어제 11일, 권영진 시장을 비롯해 시 주요 당직자들이 모여서 향후 개학에 발 맞춰 시차원의 대응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로 학부모들의 촉구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인 가운데,어제 오후 2시, 안양시에서는 근명중학교 학부모회를 비롯하여,지역 사회단체와 특전사동지회 안양지회 등 많은 사람이 모인 가운데,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발대식이 개최되었고, 학부모들의 요구사항도 세밀한 사항까지의 요구사항이 대두되었다.

관계자뿐 아니라,많은 숫자의 사람이 모여서 뜨거운 열기와 요구사항,그리고 다짐들이 선보인 자리여서, 자리에 참석한 학교 교육관계자들과 공무원,민간인들이 향후 그야말로 최선의 조합으로 ‘학생들 의 안전을 위한 매일 방역’을 다짐하는 비장한 뜻을 가진 자리였다.

무엇보다 지난주 발생한 이태원클럽사태로 인하여 다시한번 개학이 연기된 상황에서,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만큼은 가장 안전해야 하며,최소한 방역은 매일매일,확실히 실시된다는 것을 확보해야 한다고,한목소리로 드높였다.

안양과천 학부모회장은 ‘이 자리에 모인 사람들의 열정만으로도 충분히 일반 학부모들의 요구를 알 수 있겠고, 관련 당국에 더한층 뜻을 전하겠다’고 하였으며, 근명중학교 학부모회장 김선희씨는 ‘오죽하면 민간단체에서 이렇게 매일방역을 하겠다고 나왔겠는지, 관련 당국은 충분히 알아주었으 면 좋겠다.

앞으로도 학부모회와 도와주시는 특전사여러분들과 함께, 아이들의 안전만큼 은 가장 최우선적으로 확보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서,힘든일이지만 매일방역만큼은 반드시 실천하려 한다’고 힘 주어 얘기했다.

이러한 학부모들의 요구를 평소에도 들었다는 (사)대한민국특전사동지회안양지 회장 이영환씨는 "특전사 안양지회는 창설이래로 사회가 요구하면 산불진화,야간방범등 궂은일 을 솔선수범 해왔다"며 "이번 코로나 만큼은 쉬운 문제가 아니라고도 느껴지며, 무엇보다 장기간 이어질 수 있는 매일방역은 내부에서도 고충이 많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학생들이야말로 미래한국의 기둥이 될 가장 중요한 인재들이기에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활동에는, 최선을 다해 대원들의 뜻을 모으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안양시장을 대리해 참석한 김광택 만안구청장은 "민간에서 이렇게 먼저 행동에 나서신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학생안전과 교육정상화를 위해서 안양이 가장 앞선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격려사를 전했다.

한편, 매일방역은 초.중.고의 개학을 앞둔 시점에서, 학교방역대책의 최정점인 방역모델을 다각적 연구. 검토 끝에 매일매일 방역을 통해 친환경방역을 실현하는 취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