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12 15:44 (수)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 3’추진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혁신교육지구 시즌 3’추진
  • 김길암 기자
  • 승인 2020.07.29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송린이음터에서 ‘화성형 혁신교육지구 시즌3’합의서 교환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안 담겨

[장애인문화신문=김길암 기자]화성시가 화성교육지원청과 ‘화성형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을 추진한다.

시는 28일 송린이음터에서 서철모 화성시장과 남현석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한 자리에서 합의서를 교환하고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이번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은 ‘경계를 넘어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혁신교육’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지역 교육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협력을 통한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 ▲지역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 등 3가지 목표를 향해 운영될 방침이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된 혁신교육지구 시즌 2가 지역 내 인프라를 발굴하고 정규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교육을 강화하는 ‘학교혁신’에 집중했다면, 이번 시즌에는 학생의 학습공간을 지역으로 확대한‘지역 교육력’높이기로 업그레이드됐다.

우선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지역혁신교육포럼 운영, 혁신교육협력센터 확대, 학교자지·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지원한다.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 중심의 혁신교육,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확대, 지역 기반 학교교육 활동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각 지역별 중점교육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프로그램 운영 지원, 다양한 지역교육생태계 구축, 학교 밖 청소년 공간 확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 시장은 “이번 시즌의 가장 큰 변화는 지역에서 교육의제를 발굴하고 지역에서 추진하는 교육자치이자, 학교 안과 밖이 모두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배움의 공간이자 돌봄의 공간이 된다는 것”이라며, “삶과 지식이 함께 성장하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혁신교육지구 시즌 3은 오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