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0 10:32 (수)
시흥시,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우수상 수상
시흥시,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 우수상 수상
  • 김길암 기자
  • 승인 2020.12.17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문화신문] 김길암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에서 주최하는 2020 ‘제3회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에서 기관·단체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는 아름다운 주거복지 문화를 실천해 따듯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주거복지 전문가와 활동가들이 뜻을 모아 설립한 국토부 산하의 비영리민간단체이다.

대한민국주거복지문화대상을 통해 전국의 주거복지가 필요한 현장에서 모범이 된 개인과 단체에게 수상을 하고, 우수사례를 널리 전파하고자 3회째 시상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주거복지문화운동본부는 지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청을 받아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한 단체와 개인에 대해 엄격한 심사와 확인을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당초 12월 16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2.5단계 격상에 따라 긴급 취소했다.

시흥시는 전국 최초로 지자체 주거급여인 ‘시흥형주거비’를 추진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상향에 앞장섰으며, 전국 최초의 다자녀 가구 전용 임대주택 공급, 아동주거환경 네트워크 운영 등으로 ‘아동중심’ 주거복지의 전국적 모범사례를 만들었다. 이 외에도 신혼부부가구를 위한 전세대출금이자지원, 사회주택 운영,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 긴급지원주택 운영 등 시흥형 주거복지를 적극적으로 펼친 점을 높이사 우수상을 수상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형 주거복지로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하며, “주거복지를 펼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코로나19 등 주거문제로 시민들이 고충을 받고 있기에 정책 방향에 대한 고민도 깊어진다”며 “시민 모두가 깨끗하고 안전한 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소중한 집에서 아이들의 꿈이 커갈 수 있도록, 집이 부담이 아닌 쉼이 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