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6 13:28 (목)
바드코리아, 척수장애인 대상 ‘자가도뇨 바로알기 캠페인’ 전개
바드코리아, 척수장애인 대상 ‘자가도뇨 바로알기 캠페인’ 전개
  • 김길암 기자
  • 승인 2021.08.0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크로스 김혁건’, 척수장애인 대상 배뇨관리법 알리는 취지에 ‘공감’… 영상 참여 화제 모아
- 바드코리아, ‘자가도뇨 포기하지 마세요’라는 주제로 배뇨관리법과 급여정보 등 알리는데 앞장

김길암 기자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바드의 한국법인 바드코리아는 척수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배뇨 관리 방법 및 삶의 질과 자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자가도뇨법을 알리는 ‘자가도뇨 바로알기 캠페인’을 8월까지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바드코리아의 이번 캠페인은 ‘자가도뇨 포기하지 마세요’라는 주제로 배뇨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척수장애인들에게 힘을 보태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으며 캠페인의 일환으로 온라인 퀴즈 이벤트도 진행된다. 캠페인 공식 홈페이지(http://magic3event.com)에서 영상을 시청한 후 간단한 퀴즈를 풀면 참여가 완료된다.

캠페인 영상에는 ‘더크로스’의 보컬 김혁건씨가 자가도뇨법에 대해 알아보고 자가도뇨 카테터 선택시 고려사항과 유의점을 살펴보는 과정이 담겼다. 평소에도 척수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전하고자 노력해온 김혁건씨는 척수장애인을 대상으로 배뇨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하는 이번 캠페인 취지에 공감, 영상에 참여했다는 후문이다.

영상에서 김혁건씨는 “척수장애인들의 배뇨활동은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며 “다친 지 8년 차가 되어 모든 도뇨법을 사용해 보았는데 유치도뇨법 사용 중 신장이 안 좋아져 혈액 투석을 하기도 했다. 자가도뇨 카테터 사용시 요양급여 혜택도 받을 수 있는 만큼 척수장애인들이 배뇨관리에 신경 써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바드코리아 관계자는 “자가도뇨 바로알기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이번 기회에 더 많은 척수장애인 분들이 자가도뇨를 실천해 보실 수 있도록 매직케어 콜센터에 자가도뇨 카테터 샘플 신청 시 보내드리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란다”며 “바드코리아는 앞으로도 척수장애인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가도뇨 카테터는 신경인성 방광 환자들이 인위적으로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환자가 직접 요도에 삽입하는 도뇨관이다. 환자가 비뇨의학과를 방문하여 요역동학검사(UDS)를 실시하고 신경인성 방광을 진단받으면, 자가도뇨 카테터를 1일 기준 최대 6개까지 요양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가도뇨 카테터 요양급여 및 자가도뇨 카테터 사용 등에 대한 상담은 바드코리아의 1:1 상담전화 '매직케어' 콜센터(1566-1101)와 카카오톡 플러스아이디 '매직케어' 계정 서비스를 통해서도 제공받을 수 있다.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응용예술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2020년 9월부터 오산대학교 실용사회복지과 겸임교수로 활발히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자가도뇨는 뇌신경이나 척수 신경이 손상된 신경인성 방광 환자가 스스로 요도를 통해 방광 안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소변을 배출하는 도뇨법이다. 다량의 소변이 방광 안에 머물게 되면 신장의 소변이 방광의 높은 압력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콩팥의 신우와 신배가 늘어나는 ‘수신증’이 발생하고 이차적으로 요로감염과 패혈증 등 감염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런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신장기능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간헐적 자가도뇨법은 배뇨장애 환자들에게 현재까지 가장 유용한 치료방법이다. 간헐적 자가도뇨법은 신장기능의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주기적으로 방광을 비워서 방광의 압력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감염에 대한 저항을 유지하고 잔뇨와 관련된 합병증인 요로감염, 방광결석, 요실금 등을 낮출 수 있다.

Magic3 소개

바드코리아의 Magic3는 실리콘 재질의 일회용 자가도뇨 카테터로, 특유의 3단 구조(3개 층으로 설계)로 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겉표면을 구성하는 부드러운 재질은 카테터와 요도가 만나는 공간에 편안함을 제공하며, 중간 층은 단단한 재질로 구성되어 카테터 삽입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안쪽 층은 부드러운 재질로, 불필요한 힘을 들이지 않고 요도를 탐색하여 환자 스스로 자신감 있는 사용이 가능하다. Magic3는 남성용, 여성용, 소아용 각각 세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는데 특히 남성전용 카테터 Magic3 쿠데(Coudé)는 바드만의 기술 ‘슈어 그립’(Sure- Grip)을 통해 카테터 삽입시 조절이 편리하다. Magic3 Go는 하이드로젤 코팅의 카테터로 바드만의 클린 글라이드(CLEAN GLIDE) 기술을 적용하여 루브리컨트, 1회용 장갑 등 부가적인 장비를 휴대할 필요가 없으며, 탄성력이 좋은 실리콘 재질 특성상 잘 접히기 때문에 휴대가 용이하다.

바드코리아 회사 소개

바드(C.R. BARD/www.bd.com/ko-kr)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의료기기 회사로서 다양한 의료기기 개발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생체 조직검사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마켓 리더이다. 바드는 비뇨의학과·심혈관·혈액종양·외과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제품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실리콘 재질의 자가도뇨 카테터 매직3(Magic3)를 비롯, 저체온치료(목표체온 유지치료) 기기 아틱선(Arctic Sun), 말초혈관질환에 사용되는 풍선카테터 루토닉스(Lutonix)와 스텐트 라이프스트림(Lifestream), 진공흡인 유방생검기기 엔코(EnCor)가 대표적이다. 2019년에는 흡수성 체내 지혈용품 아리스타(Arista)를 새롭게 국내에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바드코리아는 2017년 벡톤디킨슨(BD)에 합병, 한층 확장된 토털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로 도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