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1-25 18:29 (금)
김성제 의왕시장,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행정발전부문" 수상자로 선정
김성제 의왕시장,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행정발전부문" 수상자로 선정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11.15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공적 있는 개인, 단체, 학회 등 심사 대상
12월 12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오후 2시 시상식
김성제 의왕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김성제 의왕시장을 "행정발전부문" 행정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시상식은 12월 12일 여의도 중앙보훈회관 오후 2시에 개최된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에게 수여한다.

김성제 시장은 대한민국의 공무원 출신 정치인으로 민선 5·6·8기 의왕시 시장이다. 

김 시장은 1960년 전남 보성군에서 태어나 광주 동신고, 경희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오뚝이 정신으로 7전8기 끝에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했고 고시합격 후 신림동 고시학원에서 정책학 명강사로 이름을 날렸다. 사무관 초임 시절 영등포구청 교통지도과장으로 파견을 나가 지방행정을 경험했고 국토해양부에서 재직할 때는 국책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했다. 국내 최초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도입을 주관했고 경부고속철도 개통, 제주국제도시 개발, 혁신도시 개발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 지원정책 업무를 담당했으며, 보건복지부 저출산 고령화사회 정책본부에서 파견 근무를 했다. 저서로는 핵심 정책학 강의,정책혁신과 정책네트워크 등이 있다.

김성제 의왕시장 시민과 함께 명품도시 만들어 가겠다.
김성제 의왕시장 시민과 함께 명품도시 만들어 가겠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2023. 발표했다. ▲쾌적한 친환경 명품도시는 자연친화적 도시개발 사업, 주민친화적 도시환경 조성 등 ▲일자리가 충만한 첨단자족도시는 의왕 산업진흥원 설립, 전통시장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  ▲시민이 편리한 교통의 메카도시는 지능형 교통체계시스템 구축, 도로망 및 공영주차장 확충 등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으뜸도시는 의왕 진로진학상담센터 운영,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 다함께 돌봄센터 확충 등 ▲시민모두가 행복한 문화·체육·복지도시는 장애인 힐링쉼터 조성,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 야구장·테니스장 조성 등 ▲시민이 안전한 도시환경은 풍수해 대비 안전도시 구축, CCTV 확충 및 스마트 보안등 도입  ▲시민참여와 열린 소통행정은 찾아가는 시장실 운영, 내손커뮤니티센터 건립 등이다.

​그 밖에도 왕곡복합타운·오매기지구 도시개발과, 복선전철사업GTX-C 의왕역 정차, 위례~과천선 의왕역 연장 등으로 2030년 의왕시는 인구 25만명의 중견도시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수도권 대표 명품도시로 도약한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제34회 의왕시민의 날 기념식 및 민선8기 비전선포식
제34회 의왕시민의 날 기념식 및 민선8기 비전선포식

김성제 의왕시장은 민선5-6기를 이어 지난 4년 동안 준비한 ‘의왕 발전 계획’에 새로운 의왕을 만들 새로운 계획이 빼곡히 정리되어 있다. 더이상 ‘멈춰 있는 의왕’이 되면 안된다. 도시개발부터 교육·문화예술 복지·생활체육 등이 총 망라된 ‘작지만 강한 도시’를 만들어 내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

이번에 발표한 7대 비전은 ▶쾌적한 친환경 명품도시 ▶일자리가 충만한 첨단자족도시 ▶시민이 편리한 교통의 메카도시 ▶전국 최고수준의 교육으뜸도시 ▶시민모두가 행복한 문화, 체육, 복지도시 ▶시민이 안전한 도시환경 ▶시민참여와 열린 소통행정의 7대 비전과 80가지 공약사업으로 구성돼 있어 민선8기 시장으로 의왕의 새로운 10년을. 도시 전문가가 준비한 ‘2030의왕’은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양질의 일자리와 생활이 공존하는 인구 25만 시대를 열어가는 야심찬 명품도시건설 프로젝트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앞으로 4년 동안 각 분야의 사업를 통해 의왕시를 역동적으로 발전시킬 또 다른 프로젝트가 있다. ▶도시개발사업과 ▶경제분야 ▶교육분야 ▶복지분야 ▶문화분야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왕곡복합타운 ▶오매기 도시개발 ▶포일동 산업단지 조성 ▶일자리 3만 개 창출 ▶위례 ~ 과천선 의왕까지 연장 ▶의왕교육지원청 설립 ▶백운밸리 종합병원유치 등의 사업을 제시했다.

제5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김성제 의왕시장을 시민참여와 열린 소통의 행정으로 7대 핵심정책과 일자리 3만 개 창줄에 앞장선 "2030의왕"을 높이 평가하여 "행정발전부문" 행정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